3분 만에 끝!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초보자도 성공하는 ‘매우 쉬운 방법’ 대공개!
목차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 왜 필요한가요?
- 발급 전, 꼭 준비해야 할 3가지
-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매우 쉬운 5단계
- 3.1. 하나은행 홈페이지 접속 및 인증/보안 센터 이동
- 3.2.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선택
- 3.3. 본인 확인 절차 진행 (약관 동의 및 신분증 확인)
- 3.4. 추가 본인 인증 및 수수료 결제
- 3.5. 인증서 저장 위치 및 비밀번호 설정 완료
- 발급 오류 시 대처 방법 및 Q&A
1.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 왜 필요한가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는 온라인 환경에서 본인임을 증명하는 디지털 신분증과 같습니다. 금융 거래, 공공기관 민원 서비스 이용, 온라인 계약 체결 등 대한민국에서 디지털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특히 하나은행에서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고액 이체, 대출 신청 등 보안이 중요한 거래를 할 때 반드시 필요합니다. 과거 ‘공인인증서’라는 명칭에서 2020년 12월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공동인증서’로 바뀌었으며, 그 역할과 중요성은 여전히 높습니다. 이 글에서는 하나은행 공동인증서를 초보자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매우 쉬운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립니다.
2. 발급 전, 꼭 준비해야 할 3가지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 세 가지를 반드시 준비해두세요. 이 준비물만 있다면 발급 과정이 훨씬 빠르고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2.1. 하나은행 입출금 계좌 및 보안매체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반드시 하나은행의 유효한 입출금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필요한 보안카드,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등의 보안매체를 준비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OTP 사용이 일반화되고 있으니, 혹시 실물 보안매체가 없다면 모바일 OTP를 미리 등록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2. 신분증
비대면 실명 확인 절차를 위해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 유효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카메라를 이용해 신분증을 촬영하게 되므로, 신분증을 손이 닿는 곳에 준비해 두세요.
2.3. 인증서 저장 공간
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미리 생각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PC의 하드디스크(HDD/SSD)나 USB 메모리를 많이 사용합니다. 금융 보안을 위해 PC보다는 휴대성이 좋고 PC와 분리 보관이 가능한 USB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모바일 앱을 이용할 경우 스마트폰 내부에 저장됩니다.
3.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매우 쉬운 5단계
이제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PC 웹사이트 기준으로 가장 쉽고 빠르게 발급받는 5단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3.1. 하나은행 홈페이지 접속 및 인증/보안 센터 이동
먼저, 포털 검색창에 ‘하나은행’을 검색하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 상단 또는 주요 메뉴에서 ‘인증센터’ 또는 ‘인증/보안’과 같은 메뉴를 찾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공동인증서 발급 및 관리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2.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선택
인증/보안 센터 페이지에 접속하면 여러 메뉴 중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인증서는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개인 고객은 일반적으로 ‘개인용 인증서’를 선택하며, 주로 ‘은행/보험/신용카드/증권용’ 또는 유료인 ‘범용’ 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 은행/보험/신용카드/증권용 (무료 또는 저렴): 주로 사용하는 인증서로, 대부분의 금융거래와 공공기관 일부 서비스에 이용 가능합니다. 하나은행에서는 보통 무료로 제공됩니다.
- 범용 (유료, 연 4,400원 VAT 포함): 모든 온라인 서비스(전자 입찰, 부동산 거래 등)에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한 가장 광범위한 인증서입니다. 필요 용도에 맞춰 선택하세요.
3.3. 본인 확인 절차 진행 (약관 동의 및 신분증 확인)
선택한 인증서 종류에 따라 이용 약관 동의 절차가 진행됩니다. 약관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전체 동의’를 체크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후 발급을 원하는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1차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이어서 고객의 주민등록번호, 성명 등을 입력하고 신분증 촬영 등의 추가적인 비대면 실명 확인 절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3.4. 추가 본인 인증 및 수수료 결제
계좌 및 신분증 확인이 완료되면, 준비해 두었던 보안매체(OTP 또는 보안카드)를 이용하여 최종적인 금융 거래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보안매체에 표시된 번호를 요구하는 지시에 따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범용’ 인증서를 선택했다면, 이 단계에서 인증서 발급 수수료(연 4,400원)를 계좌에서 즉시 출금하게 됩니다. 무료 인증서의 경우 수수료 결제 단계는 생략됩니다.
3.5. 인증서 저장 위치 및 비밀번호 설정 완료
모든 본인 확인 및 결제 절차가 끝나면 드디어 인증서를 저장할 차례입니다. 앞서 준비해 둔 USB 메모리 또는 PC 하드디스크 중 저장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저장 위치를 선택한 후, 앞으로 인증서를 사용할 때마다 입력해야 할 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비밀번호는 영문, 숫자, 특수문자 등을 조합하여 10자리 이상으로 안전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기억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기록해 두세요. 비밀번호 설정까지 완료하면, “공동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성공적으로 발급이 마무리됩니다.
4. 발급 오류 시 대처 방법 및 Q&A
발급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당황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오류는 다음의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4.1. 보안 프로그램 설치 오류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은 여러 보안 프로그램(키보드 보안, 암호화 프로그램 등)의 설치를 요구합니다. 만약 설치가 원활하지 않다면, 인터넷 브라우저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거나, 백신 프로그램의 실시간 감시 기능을 잠시 끄고 재시도해 보세요.
4.2. 보안매체 입력 오류
보안카드 또는 OTP 번호를 여러 번 잘못 입력하면 인증서 발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횟수 제한에 걸렸다면 가까운 하나은행 지점을 방문하거나, 고객센터(1599-1111)로 문의하여 초기화해야 합니다.
4.3. ‘타기관 인증서 등록’ 필요 여부
만약 타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를 하나은행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가 아닌 ‘타기관 인증서 등록’ 메뉴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매우 쉬운 방법대로 따라 한다면, 누구나 3분 안에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발급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온라인 금융 생활을 시작하세요!